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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관리]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후기

퀀트매니아 2023. 3. 1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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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겪었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관련하여 어떻게 진행됐고, 지금은 광고 게재 제한이 해제가 되었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소요되었는지, 또 광고제한의 주범인 무효트래픽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광고 게재 제한 안내

 

 

 

광고 제한 기간 및 원인

1. 광고 제한 기간

 

 

광고제한 기간

 

 

광고 게재 제한 기간은 2월 1일부터 3월 4일까지 약 32일 정도 광고 제한이 진행되었으며, 3월 5일부터 광고 게재 제한이 해제가 되었습니다.

 

 

광고 제한 안내(좌) / 광고 노출 수 감소(우)

 

 

광고 제한 기간 동안은 애드센스 사이트 상단에 광고 수 제한 안내 메시지가 표시되며, 실제로 노출되는 광고 수가 적어지게 되어, 이 기간 동안 수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안내 메일

 

 

광고 제한 안내메일에서는 30일 미만이라고 했으나, 실제로 광고 제한이 풀린 시점은 32일이 지난 뒤에 완전히 해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광고 제한 기간 중에도 광고 노출 수가 완전히 없지 않아, 수익이 아주 적게나마 들어오기는 하였습니다.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블로그마다 다르겠지만, 광고 제한 일주일 정도 지나서부터는 평소대비 10분의 1 정도 수준으로 광고 노출이 되었고, 마지막 주에는 거의 평소 수준으로 광고가 표시되어 30일 정도가 지난 뒤에는 해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광고 제한 원인

 

 

광고 제한 안내메일

 

 

광고 제한 안내메일을 살펴보면, 광고가 제한 조치가 취해진 이유로 제 블로그에서 무효트래픽을 감지하여 조치가 취해졌다고 안내가 되어있었습니다. 무효트래픽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은 행동들이 구글에서 무효트래픽으로 판단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효트래픽이란

 

 

지금은 광고 제한이 해제되었지만 추후 무효트래픽이 발생하게 되면 또다시 광고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여 대비하고 싶었으나, 아래의 광고 제한 안내 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구글에서는 무효트래픽 관련하여 정보를 알려주고 있지 않았습니다.

 

 

구글에서는 무효트래픽 정보 제공하지 않음

 

 

그래서 무효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을 해보았고, 몇 가지 좋은 방법을 알게 되어, 해당 방법들을 이번시간에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무효트래픽 추적 방법

1.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IP와 접속 시간 및 광고클릭 횟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애널리틱스 예시(UA)

 

 

해당 방법을 이용하면, 블로그 페이지를 접속한 사람의 IP와 광고 클릭 횟수 및 애드센스 수익을 볼 수 있어, 무효트래픽 추적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애널리틱스의 속성이 현재 UA(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A4 속성이 존재하는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는 대부분의 방식은 UA 속성 방식이 대부분이지만 UA 속성은 23년 7월 1일부터 지원이 중단되어 GA4 속성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UA 속성 중단 안내

 

 

GA4 속성에서도 기존 UA 속성에서 이용하던 태그를 이용하여 블로그 방문자 접속정보 파악이 가능하지만, UA 속성처럼 광고 클릭 횟수나 수익 등을 파악할 수 없어, 방문자 추적 설정은 해두었지만 현재 사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GA4 속성 보고서

 

 

하지만 7월 1일부터는 UA 속성이 중단될 것이기 때문에, 중단되기 전에 광고 수익을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직접 연동해 보고 해당방법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2. 스탯카운터(Statcounter) 사이트 이용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말고도 방문자 추적 관리가 가능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스탯카운터(Statcounter) 사이트인데요. 회원가입 방식도 간단하고, 설정방법도 애널리틱스에 비해 단순한 방법이라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스탯카운터

 

 

스탯카운터에 운영하시는 블로그를 등록하시면, 방문자의 IP와 광고클릭 등의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자 정보

 

광고 클릭 정보

 

 

단점으로는, 해당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방문자수가 많으신 분들은 유료 구독을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스탯카운터 구독 정보

 

 

무료로 이용하실 경우 500 페이지 뷰 정도의 데이터를 보관하며, 5일 정도의 데이터라고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며, 방문자 수가 많으신 분들은 유료 구독을 고려해 보시거나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작성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스탯카운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후기 및 무효트래픽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는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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